별걸 다 줄여쓰는 10대들이 직접쓰는 신조어 사전 제작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신조어 사전 편찬 서포터즈 모집.. 1월 20일 부터 선착순

김태훈 | 기사입력 2021/01/19 [08:01]

별걸 다 줄여쓰는 10대들이 직접쓰는 신조어 사전 제작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신조어 사전 편찬 서포터즈 모집.. 1월 20일 부터 선착순

김태훈 | 입력 : 2021/01/19 [08:01]

 

 

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정영철)은 1월 20일부터 '(10대들이 직접 쓰는) 신조어 사전' 편찬 프로그램에 참여할 청소년 서포터즈 15명을 모집한다.

 

 '(10대들이 직접 쓰는) 신조어 사전' 편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 서포터즈는 언어학 전문가와 함께
또래 친구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분석하고 정리하여 신조어 사전을 제작한다.

 

관심 주제의 수업을 듣고 과제를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정보 활용과 국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수업 내용은 △사전에 대해 이해하기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신조어 분석하기 △신조어의 구성방식 이해하고 정리하기 △착한 신조어 만들어 보기 △설문조사를 통해 신조어에 대한 인식 파악하기 △글 종합하여 정리하기 △‘신조어 사전’ 원고 최종 퇴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0대들이 직접 쓰는) 신조어 사전' 은 청소년 서포터즈를 공동 저자로 기재하며, 이후 관내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등에 책자로 배부하여 또래 청소년, 교사, 학부모 등이 함께 읽을 수 있다.

 

모든 과정은 Zoom, 구글 클래스룸, 카카오톡 등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여 12차시에 걸쳐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2월 20일부터 5월 8일까지 매주 토요일 10시에 운영된다.

 

'(10대들이 직접 쓰는) 신조어 사전' 편찬 프로그램의 청소년 서포터즈는 서울에 거주하는 ’06~’08년생 청소년(학교밖 청소년 포함)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정영철 교육장은 “청소년들이 신조어를 분석하고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세대 간 언어 소통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화문과 시청 사이
메인사진
책 문화가 흐르는 매력도시 서울
이전
1/24
다음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