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토균형발전 위해 비즈파크 조성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도 가능

오양택 | 기사입력 2021/02/23 [13:52]

국토부, 국토균형발전 위해 비즈파크 조성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도 가능

오양택 | 입력 : 2021/02/23 [13:52]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작년에 추진했던 정책성과와 올해의 정책 계획을 23일 밝혔다.


국토부는 2019년 말까지 전국 10개 혁신도시를 조성했으며 총 153개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했다. 2018년부터는 혁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 등 혁신도시 내실화를 위한 시즌2를 추진하고 있다.

 

혁신도시 주요현황 (2020년 12월말 기준) /국토교통부

 

지난해 혁신도시에는 약 8천호의 공동주택(7893)이 추가 공급됐으며, 인구는 2019년 말 대비 1만9천303명이 증가해 2020년 말 기준으로 22만 명을 넘어섰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코로나로 꽁꽁 얼어붙은 혁신도시 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건축비 이자 지원 등 기업지원을 확대해 왔으며, 지난해 238개 기업이 혁신도시에 새롭게 둥지를 틀었다.


지난해 지역인재 의무 채용기관 21곳이 추가되면서 130개 이전 공공기관에서 총 1천517명의 지역인재를 신규 채용했다. 지역인재 채용비율은 28.6%를 기록해 2020년 목표(24%)를 초과 달성했다.

 

특히, 대전·충청권이 광역화되면서 대전·세종·충남·충북 소재 대학·고등학교 졸업생들은 권역 내 어디라도 지역인재로 인정받았다.


이러한 성과에도 지역에서는 주민이 체감하는 교육·문화·의료 시설 등 정주여건 개선이나 성장의 중심이 되어야 하는 산··연 클러스터 활용도를 더 높여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혁신도시의 지속 가능한 성장 발전을 위해 산··연 클러스터 활성화, 공공기관 연계협업사업, 정주여건 개선 등을 중점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공공기관의 물리적 이전이 완료되고 정주기반이 확충되기 시작하면서, 다음 단계로서 지역의 자생적 발전을 견인할 혁신 클러스터를 활성화하는 전략에 초점이 맞춰졌다.

 

클러스터 활용도가 낮은 지역은 단지규모로 기업 공간, 공공지원시설, 일자리 연계 주택 등 복합개발이 가능토록 혁신도시형 도시첨단산업단지인 '혁신도시 비즈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기업에게 매력적인 공간이 되도록 비즈파크에는 저렴한 용지공급, 다양한 특구제도 결합,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우선 적용하는 등의 혜택(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지역균형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공공기관 주도로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민간과 지자체가 협력해 사업을 수행하는 연계협업사업도 중점 추진된다공공기관 10대 협업사업에는 올해 485억원을 투입 할 계획이며, 그린에너지 캠퍼스 구축(대구-가스공사), 스마트물류 거점도시 육성(경북-도로공사), 산학연 클러스터 선도모델(경남-LH),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전북-국민연금) 등이 추진 예정으로, 혁신도시 경제 활성화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밖에도, 문화·체육시설 등이 결합된 복합혁신센터가 올해 안에 모든 혁신도시에 착공된다또한, 9세 이하 인구비율이 전국평균의 2배 이상(혁신도시 16.9%, 전국 7.6%)인 젊은 도시 특성을 고려, 행정안전부와 협업해 추진하는 어린이(가족) 특화 SOC 사업도 눈여겨 볼만 하다.

 

국토교통부 혁신도시추진단 이동민 과장은 "올해는 혁신도시의 자립적 발전의 기반을 만들 수 있도록 정부·지자체·공공기관·대학·기업 등 혁신 주체 간의 연계 협업을 통해 혁신역량을 결집·지원 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혁신도시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화문과 시청 사이
메인사진
책 문화가 흐르는 매력도시 서울
이전
1/24
다음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