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대전시와 '대전장대 도시첨단산단 혁신성장센터 건립' 협약 체결

국내 최초 첨단센서 특화단지..첨단센서 소부장 기업 고용효과 기대

오양택 | 기사입력 2021/07/08 [13:42]

LH, 대전시와 '대전장대 도시첨단산단 혁신성장센터 건립' 협약 체결

국내 최초 첨단센서 특화단지..첨단센서 소부장 기업 고용효과 기대

오양택 | 입력 : 2021/07/08 [13:42]

 

'대전장대 도시첨단산단 혁신성장센터 건립' 협약 체결 /LH

 

약 7만3천㎡ 규모 국내 최초 '첨단센서 특화 산업단지'...2023년 설계 완료 및 건축 착공

 

LH는 대전광역시와 첨단센서산업 육성을 위한 '대전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 혁신성장센터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혁신성장센터'는 LH가 조성한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건립하는 공공 건축물로, 기존 산업단지에서는 부족했던 기업 임대공간, 기업 간 소통·교류공간, 문화공간 등을 확대해 기업에게 제공하고, 공공 등이 참여해 체계적인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종합 앵커시설이다.

 

이번 협약은 혁신성장센터의 건립을 통해 기업 입주, 창업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대전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투자 및 고용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한편, LH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직접 건축한 공공건축물 '기업지원허브'와 '기업성장센터'를 운영 중이다. 특히, 기업에게 시세 대비 저렴하게 업무공간을 임대하고, 예비 창업자, 창업 초기 기업 등을 위해 각종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판교 제2테크노밸리는 '스타트업의 메카'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대전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는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약 7만3천㎡ 규모의 국내 최초 '첨단센서 특화 산업단지'로, 올 하반기에 산업단지계획을 승인받고 2022년 부지 조성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전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혁신성장센터는 오는 2023년 설계 완료 및 건축 착공이 목표다.

 

LH와 대전광역시는 이번 협약에 따라 대전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에 혁신성장센터를 건립하고, 센터 내에 '첨단센서 신뢰성 지원센터'를 구축한다.

 

먼저, LH는 대전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 부지를 조성하고, 산업단지 내 혁신성장센터를 건립한다. 혁신성장센터에는 △연구시설 △전시실 △사무실 등 기업 입주공간 △기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지원공간 등이 마련된다. 

 

대전광역시는 첨단센서 신뢰성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혁신성장센터와 지원센터 내 기업입주를 확약한다. 또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단지 입주수요 조사와 함께 기술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 과정에 걸친 첨단센서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기업 지원과 관련 산업 육성을 담당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산업단지 조성 단계에서부터 혁신성장센터 건립 및 기업 입주, 유관 산업 육성을 위해 LH와 지자체가 협력하는 첫 사례이다.

 

협약을 통해 신속한 혁신성장센터 건립과 안정적인 기업 입주 수요 확보를 바탕으로 산업단지 활성화 기반을 조기에 구축함으로써 지역 내 첨단센서 산업 관련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H 김현준 사장은 협약식에서 "스타트업의 메카로 자리 잡은 판교 제2테크노밸리 조성 등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대전시와 적극 협업해 대전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가 향후 전국 혁신성장센터의 모범사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화문과 시청 사이
메인사진
책 문화가 흐르는 매력도시 서울
이전
1/24
다음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