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K-드론시스템 실증사업' 2개 분야서 최종 사업자로 선정

장거리·해상 등 특화, 공항 분야 선정
서울접근관제시스템 활용으로 드론 운용 및 관리체계 검증 구현

이주행 | 기사입력 2021/06/11 [17:07]

인천공항공사, 'K-드론시스템 실증사업' 2개 분야서 최종 사업자로 선정

장거리·해상 등 특화, 공항 분야 선정
서울접근관제시스템 활용으로 드론 운용 및 관리체계 검증 구현

이주행 | 입력 : 2021/06/11 [17:07]

 

'장거리·해상 등 특화' 분야 실증지역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K-드론시스템 실증사업' 3개 분야 중 2개 분야에서 최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K-드론시스템'은 드론의 비행계획 승인, 위치정보 모니터링, 주변 비행체와의 충돌방지 등 드론비행을 총괄하는 드론교통관제시스템이다.

 

공사는 3개 분야 중 ▲장거리·해상 등 특화 ▲공항 2개 분야에서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2개 분야에서 동시에 선정된 기관은 인천공항공사가 유일하다.

 

앞으로 공사는 인천공항이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K-드론시스템 실증을 위한 상세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공사가 관리 중인 '서울접근관제시스템'을 활용해 드론 운용 및 관리체계를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등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내 드론 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또 '장거리·해상 등 특화' 분야에서는 인천지역 스타트업 기업 ㈜파블로항공과 컨소시엄을 구성함으로써 사업 수행 과정에서 유망한 스타트업이 신사업 영역에서 사업성을 확보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드론 비행의 안전성 확보 및 드론 활용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해 'K-드론시스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실현가능성과 국민 관심도가 높은 3개 분야에 대한 공모를 진행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화문과 시청 사이
메인사진
책 문화가 흐르는 매력도시 서울
이전
1/24
다음
광고
광고